검색

슬로푸드문화원, '참발효어워즈 2022' 우수 발효식품 23점 대상 선정

□ 슬로푸드문화원이 주최하고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로컬히어로, 디자인하우스가 후원한 ‘참발효어워즈 2022’는 슬로푸드문화원(이사장 김원일)은 지난 10월 ‘참발효어워즈2022’ 출품 접수를 받아 소비자와 전문가의 관능평가 및 ESG 가치평가를 거쳐, 5개 부문에서 총 23점의 발효식품을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지난 12월 29일 밝혔다.


□ 참발효어워즈는 국내 유일의 발효식품 전문 시상식으로, 우수한 국산 발효식품을 발굴하고 소비자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올해로 3회째 개최하는 행사다.


□ ‘참발효어워즈 2022’는 장류(간장, 된장, 고추장)를 비롯하여 막걸리(탁주), 국내산 목장치즈 부문을 신설하여 맛과 ESG(환경·사회·소통) 가치가 우수한 제품을 선정했다. 맛 평가는 125명의 시민 맛 평가단과 24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관능평가위원단의 심층적인 블라인드 관능평가를 거쳤다. ESG 가치는 서류 심사와 현장 실사를 통해 원료, 공정 뿐 아니라 환경과 지역사회에 이로운 영향력을 주는 제품에 가점을 줬다.


□ 대상으로 선정된 제품은 간장 부문에서 3점(△구본일 서리태간장 △방주 제주푸른콩간장 농후 △홍주 조선간장), 된장 부문에서 5점(△메주익는마을 된장 △방주 제주푸른콩된장 △방주품 된장 △해담은장뜰 된장 △홍주 상실장), 고추장 부문에서 2점(△구본일 찹쌀인절미고추장 △안동제비원 찹쌀고추장)이다. 막걸리(탁주) 부문에서 선정된 제품은 7점(△고향춘 △백년향 △소향 탁주 △씨(C) 막걸리 시그니처큐베 △양주골이가전통주 이화주 △지란지교 △호심), 국내산 목장치즈 부문에서 선정된 제품은 6점(△살루떼 스트링치즈 △썬러브 고다형자연숙성치즈 △애심목장 숙성치즈 △유레카목장 크박치즈 △지원목장 자연숙성치즈 △하네뜨 꾼치즈)으로 총 5개 부문에서 23점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 이번 ‘참발효어워즈 2022’에 대상으로 선정된 제품은 2022년 2월 18일부터 3월 13일 노들섬 스페이스445 갤러리에서 개최하는 전시회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참발효어워즈 2022’ 시상식은 2022년 2월 중순에 개최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수상 제품 및 업체에는 로컬푸드 유통 소매점 입점 및 수상 제품 특별 기획전 초대, 발효 교육과정 운영 지원, 홍보 콘텐츠 제작, 매체 홍보 등 다양한 특전이 1년 간 부여된다.


□ 슬로푸드문화원 김원일 이사장은 “참발효어워즈를 통해 그동안 단조로운 맛의 공장제품에 익숙해져 있던 소비자에게 다양한 맛의 발효식품을 소개하고 싶었다”라며, “앞으로 소비자들이 발효식품을 구입할 때 어떤 재료로 어떻게 만드는게 좋은 발효식품인지에 대한 선택 기준이 세워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발효어워즈 2022’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참발효어워즈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