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푸드
미각교육

Slow Food
Taste Education

  • 감각 재인식, 훈련을 통한 식사의 즐거움 재발견 및 음식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킵니다.

  • 슬로푸드 국제협회는 이탈리아 교육부와 공동으로 초등학교 미각교육을 실시합니다.

  • 지부의 활동에 미각지도, 학교텃밭 등 미각교육을 장려합니다. 

  • 전문가와 함께 하는 미각 워크숍을 실시합니다.

  • 미식과학대학(University of Gastronomic Science)을 통한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슬로푸드
​교육선언문

(제7차 전국총회, 이탈리아 아바노 테르매, 2010년 5월 16일)

슬로푸드 교육은

  • 기쁨의 교육이다. 스스로 즐기며 행복을 느끼도록 마련된 경쾌한 공생의 장이다.

  • 느림의 가치, 스스로에 대한 존중 그리고 타인의 리듬에 대한 배려를 가르친다.

  • 행동하면서 배운다. 직접적인 체험은 교육성과를 높이고 강화하기 때문이다.

  • 문화, 지식, 기술 그리고 의견의 다양성을 존중한다.

  • 각자의 니드를 파악하고 각 개인의 관심과 의욕을 격려한다.

  • 다원적으로 주제에 접근하고 다학제적 접근을 선호한다.

  • 이해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고 자신의 고유한 비전으로 가다듬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 대화와 자유로운 표현, 협력, 경청 및 상호 수용을 촉진함으로써 참여를 장려한다.

  • 인지적, 체험적 그리고 정서적 차원을 포함하는 개인적 여정이다.

  • 추억과 지식 그리고 지역 문화에 가치를 부여하면서 스스로 갖고 있는 내용으로 풍족해진다.

  • 공동체 감각을 강화하면서 지역 네트워크 사이의 교류를 돕는다.

  • 각자의 역할과 행동에 대한 자각심을 개발한다.

  • 탐구심을 자극하고 통찰력과 비판적 사고를 연마한다.

  • 새롭고 더욱 책임감 있는 생각과 행동을 길러내는 변화를 촉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