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생물종(種)
다양성 보호

종 다양성 보호란, 인스턴트 식품과 같은 가공식품들과 산업적 기업 농업들로 인하여 점점 사라져 가는 수많은 전통적 치즈나, 곡물, 야채, 과일, 그리고 동물 종의 보호를 뜻합니다. 슬로푸드는 식탁에서의 즐거움을 반드시 이러한 전통적 먹을거리의 종 다양성 보호를 위한 협동적 시도에 의해 되찾아지고 지원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슬로푸드는 종 다양성 보호를 위해 슬로푸드재단 (The Slow Food Foundation)을 창립하였습니다. 이렇게 창립된 슬로푸드 재단은 매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슬로푸드 재단은 특히 아프리카와 남미 등지의 개발도상국들의 늘어나는 투자 관심과 함께 지역음식 전통을 보존하기 위하여 세계적으로 활동들을 주최하고 있습니다. 슬로푸드재단의 재정적 기부와 공헌은 특별히 종 다양성 보호가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실제로 그들의 생명, 공동체, 그리고 문화를 구하는 개발 도상국들의 발전에 쓰입니다.

경제적인 면과 조직적인 면에서의 시각에서 보면, 종 다양성 보호를 위해 창립된 슬로푸드 재단의 가장 중심적 활동은 맛의 방주(Ark of Taste)와 프레시디아(Presidia)입니다. 현재 소규모의 생산자들을 보호하고 질좋은 장인의 생산품들을 보존하기 위해 전 세계에 400개가 넘는 프레시디아가 창설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120개국의 2000개가 넘는 생산품들이 우리가 보존해야 할 맛의 방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슬로푸드 생물다양성 보호는 다음과 같은 가치를 기반으로 합니다.


첫째, 식물공급에서의 생물다양성을 보호에 역점을 둡니다.

둘째, 좋은 음식의 향유는 편의식품과 산업적 농업으로 위기에 처한 식재료(전통적 곡물, 채소, 과일, 동물, 식품)를 보고하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셋째, 지역 야생동물, 식물 종의 보호에 힘씁니다.

 

넷째, 미각교육, 생산자와 공동생산자의 연결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