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슬로푸드의 리더인 줄리아 피텐코(Julia Pitenko)를 통해 우크라이나의 상황과 자금 분배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전쟁이 멈추길 희망함에도 불구하고,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은 계속되고 있다. 휴전은 여전히 요원해 보인다. 모든 전쟁이 그렇듯 가장 심각한 피해를 입는 것은 민간인들이다. 그들 중 수백만 명은 그들의 집을 떠나도록 강요당했고, 떠날 마음이 없거나 떠날 수 없는 수백만의 사람들은 극도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야 한다.
이 상황에 대한 믿을 수 없는 공포에도 불구하고, 많은 슬로푸드 지도자들과 활동가들은 그들의 공동체를 보호하고, 먹이고, 복구하기 위해 남아 있기로 결정했다. 세계적인 슬로푸드 가족은 전쟁으로인해 집을 떠나야 했던 사람들과 전쟁으로 인해 남겨진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나섰다
"우크라이나 슬로푸드 커뮤니티를 위한" 모금 캠페인은 계속되고 있으며 이미 3만 유로 이상을 모금했다(5월 중순 기준). 이 자금은 우크라이나의 네트워크 회원들에게 매주 전달되고 있다.
우리는 분쟁 초기부터 네트워크와의 접촉을 유지하고 우크라이나에 남기로 선택한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도움을 주고 있는 우크라이나 슬로푸드(Slow Food)의 리더인 줄리아 피텐코(Julia Pitenko)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Q. 슬로푸드 네트워크는 지금 어떤 상황인가?
나는 근래에 키이우로 돌아왔다. 상황은 결코 쉽지 않다. 우리는 사이렌 소리를 듣고 엄호하라는 경고를 들으며 살고 있다.
정확한 숫자는 알 수 없지만, 1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전쟁을 피해 피난을 갔다고 한다. 한편 1,2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아직도 폭격을 당했거나 아직도 폭격을 당하고 있는 지역에 갇혀 있다. 어떤 사람들은 계속되는 전투 때문에 떠날 수 없고, 어떤 사람들은 그들 평생의 일터, 그들의 집, 동물을 지키기 위해 남아 있기로 결심했다.
이것은 심지어 전쟁 상황에서도 농장을 떠나지 않고 가장 어려운 조건하에서 계속 일하는 슬로푸드 네트워크의 많은 부분을 포함하는데, 그들은 지역 사회에 영양을 공급하고 미래를 먹여 살리기 위해 그들이 기르는 동물 품종과 식물 품종을 보존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있다.
Q. 당신은 우리에게 그 모금액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몇 가지 예를 들어줄 수 있나?
우리는 네트워크에서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그들이 처한 상황에 대해 우리에게 말할 수 있도록 양식을 만들었습니다. 우리에게는 국제적인 기부자들이 제공하는 도움이 가장 필요한 곳으로 가는 것이 중요하다.
전쟁의 비극은 인간의 죽음과 삶의 터전을 파괴하는 것 외에도 우크라이나 음식 문화의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부분인 전통적인 지식, 제품, 품종의 특별한 유산을 잃는 것과 관련이 있다. 전쟁에서 지켜야 할 것은 사람뿐만아니라 특별한 전통유산들도 지켜져야 한다. 그래서 처음 몇 주 동안, 우리는 주로 동물들을 구하는 데 집중했다. 이것은 동물의 주인과 일시적으로 버려진 유전자 연구소가 동물을 위해 음식과 약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했다. 이는 대부분 소, 염소, 그리고 가금류 동물들로 많은 수가 희귀한 우크라이나 품종에 속한다.
그리고 나서, 3월 말에 우리는 키이우에 있는 사람들이 전쟁으로 어려운 사람들에게 음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식당을 여는 것을 도왔다.
4월에 우리의 원조는 점령으로부터 해방된 키이우 주변 지역에 집중되었다. 안타깝게도 유명한 부차, 보로디안카, 마카리브 주변의 세 마을(카칼리, 볼리치아, 할린카)에서는 인간과 동물 모두 기적적으로 살아남긴 했으나 50일 동안 전기 공급이 끊겼었다. 러시아의 탱크가 도로를 봉쇄했고, 모두가 굶주림과 폭발로 지쳐있었다. 해방 후, 자원 봉사자들이 마을로 와서 동물들도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슬로푸드 덕분에 우리는 배고픈 소(임신 중인 소도 있다)를 지원하기 위해 밀기울과 케이크 40포대를 구입해 나눠줬다. 우리는 그 소들이 어떻게 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곧 그들을 만나 볼 것이다.
우리는 10개의 인큐베이터와 3월에 구한 암탉과 칠면조의 알 1,000개를 샀는데, 이 암탉과 칠면조는 우크라이나 토종 품종 4종에 속한다. 이들을 기르는 농부는 하르키우 지역에 위치한 우크라이나 품종 보호를 위한 슬로푸드 커뮤니티의 일원이다. 우리는 이 닭들과 평화로운 삶으로 돌아갈 사람들과 꿈을 꿀 수 있어서 행복하다. 우리는 또한 네진 지역 사회에서 씨앗을 사서 마을로 가져왔다. 사람들이 과수원에 씨앗을 뿌리는 것을 돕기 위해서였다.
또 다른 예는 염소 농장이다. 보통 봄에 주인은 동물들에게 먹이를 주기 위해 사료를 사는데, 왜냐하면 방목 기간이 아직 멀고 염소들은 새로운 새끼들을 낳기 때문이다. 폭발과 점령이 시작되자, 염소 축산업자들은 염소 무리를 도살하거나 먹이를 줄 방법을 찾아야 하는 선택에 직면하게 되었고, 따라서 이 지역의 주민들과 난민들을 먹여 살리는 데 도움을 주었다. 생산자들은 염소를 무료로 나눠주었지만, 이것은 염소들에게 먹이를 줄 돈이 없다는 것을 의미했다. 슬로푸드의 지원 덕분에, 주인이 동물들을 위한 사료와 약을 살 수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이 농장에서 살고 있는 수천 마리의 염소, 소, 그리고 다른 동물들을 구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우리가 전쟁 상황의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도왔다는 것이다. 지금은 전쟁이 계속되고 있지만, 그들은 일하고, 생산하며, 심지어 첫 번째 박람회에 참여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과학자들이 농작물, 유전(oil) 문화, 약초에서 우리의 유전 유산을 보호하도록 돕고 있다. 주요 유전 은행은 하르키우(Kharkiv)에 위치해 있었는데, 그 지역들은 폭격당했고, 수집품의 상당 부분이 파괴되었다. 우리는 슬로푸드 과학자들이 자포로지, 폴타바, 하르키브에 샘플을 저장할 냉장고를 사는 것을 돕고 있다. 주 정부는 그들을 더 이상 도울 수 없기 때문이다.
Q. 우리 모두는 전쟁이 빨리 끝나기를 바란다. 슬로푸드 철학이 나라를 재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
물론이다. 최근 몇 달 동안 지역 음식의 중요성을 심각하게 느꼈다. 우크라이나 슬로푸드의 모든 농부들과 생산자들은 난민과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 시민 보호자들, 도시 식당들에게 음식을 제공해 왔다. 이런 극적인 상황에서 우리가 베푼 도움이 정말 자랑스럽고, 우리 회원들의 연대가 갖는 힘을 이해하는 정도는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 우리 지역의 동물 종들도 온갖 종류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잘 회복하고 있고, 현재 새끼를 낳고 있기도 하다. 이것은 강력한 상징이고, 우리에게 미래에 대한 많은 희망을 준다.
전쟁은 끝나지 않았고, 우리는 계속 저항하고 있다. 우리는 전 세계의 친구들에게 우리가 사람, 동물, 전통, 그리고 땅을 보호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도와달라고 부탁하고 있다. 매일 같이 비상사태가 발생하고 있지만, 우리는 이러한 새로운 도전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실천될 수 있기를 원한다.
우크라이나의 음식 공동체를 지원하기 위한 전 세계 슬로푸드 네트워크의 노력은 우리의 음식 경로의 구조가 다가올 재생의 필수 요소인 평화의 다리라는 것을 보여준다. 슬로푸드는 전 세계의 음식을 통해 평화를 구축하는 ‘테라 마드레’의 다른 모든 공동체뿐만 아니라, 할 수 있는 한 이러한 공동체들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