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왜 '슬로푸드'라고 부르나요?

 

패스트 푸드에 반대하기 위한 일종의 반어법적인 표현입니다.

식탁에서부터 시작되는 서두르지 않는 삶을 의미합니다.

달팽이가 마스코트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달팽이가 사용되는 이유는 달팽이가 항상 천천히 그리고 평온하게 먹이를 먹기 때문입니다. 또한 슬로푸드 운동이 시작된 이태리 북쪽 마을 브라시의 특선요리이기도 합니다.

'브라'라는 마을에서 슬로푸드가 시작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브라는 창립자 카를로 페트리니의 고향이기도 하며, 이 마을은 와인, 흰 송로버섯, 치즈와 소고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전통적으로, 이태리 모든 곳에서 식사는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이 마을에서 초창기 슬로푸드 운동이 성장되었습니다.

슬로푸드는 유기농을 의미하나요?

 

슬로푸드는 유기농업이 추구하는 원칙-환경에 적은 영향을 주고 농약의 양을 줄이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렇지만 슬로푸드는 유기농업이 대규모로 행해질때는, 그것이 전형적인 단일재배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며, 그러므로 유기농 인증서 한장이 상품이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재배되었다는 단순한 의미로 받아들여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슬로푸드 프레지디아(소규모 농가 지원 프로젝트) 는 유기농법으로 재배되지만, 값비싼 인증 비용 때문에 아주 일부분만이 유기농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프레지디아가 되기 위해서는, 상품들은 지속 가능한 농경의 개념에 일치하여야 하며, 슬로푸드가 그것들이 좋고, 깨끗하며 공정하다고 보장하여야 합니다. 앞으로, 슬로푸드 종 다양성을 위한 재단은 프레지디아의 시장과 이윤을 창출하기 위하여 프레지디아 상품에 대한 인증서를 만들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전자조작식품(GMO)에 대한 슬로푸드의 입장은 무엇인가요?

 

대학기관과 공공기관의 연구에 명확히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슬로푸드는 상업적으로 계획되어 길러진 유전자 조작 농산물에 반대합니다. 한 개체의 유전자를 다른 개체에 옮겨심는 것이 가능은 하지만, 우리는 아직 그것이 우리의 자연과 농경의 다양성에 끼칠 위협과 그 결과를 예측하거나 예방할 수 없습니다. 
유전자 조작 농경의 다른 문제 중 하나는 ‘무엇을 경작할지’의 문제가 더 이상 농부의 뜻에 따라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유전자 조작 밭에서 나온 꽃가루는 수십마일을 여행하여 전통적•유기농 밭에까지 다다르게 되어, 농부들은 자신도 모르게 스스로 심지 않은 농작물에게까지 노동과 자본을 투여하게 됩니다. 슬로푸드는 소비자가 분별있게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전자 조작이 들어간 모든 생산물에 GMO 표기를 정확히 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미국인들은 수년동안 아무 문제없이 유전자조작식품을 먹었습니다. 안전하다는 뜻이 아닌가요?

 

유전자 조작 식품은 미국에 오랜시간동안 존재하였지만, 소비자들은 식품에 쓰여진 올바른 라벨을 통해 알 권리를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였습니다. 실직적으로 유전자 조작 식품을 소비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어떠한 것을 얼마나 오랫동안 그랬는지 아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위험요소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료들이 전부가 필요합니다.  유전자 조작 식품을 소비하는 것으로 새로운 알러지와 같은 질환이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과민반응과 알러지는 신체의 저항력이 낮아지는 산업국가에서 이미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전자 조작식품으로 이러한 위험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전자 조작식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안심하라며 미국을 믿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문제를 과소평가하거나 의도적으로 대중을 속이고 있는 것입니다.

슬로푸드의 재정은 어떻게 꾸려지나요?

 

슬로푸드국제협회는 재정의 대부분을 회비와 스폰서들의 기부로 충당합니다. 살로네 델 구스토와 국제 행사를 통한 기부금, 그리고 슬로푸드 상품과 서적 판매 또한 슬로푸드의 재정을 돕습니다. 10개의 슬로푸드 국가 위원회는 회비 외에도 스폰서와 기관등을 통해 추가적 공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국가위원회인 슬로푸드 이탈리아는 Slow Food Editore와 같은 영리법인 재단을 통해 일부 재정을 충당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슬로푸드 이탈리아의 영리재단은 슬로푸드 Promozione이 있으며, 주요 행사를 기획하고 출판과 슬로푸드 철학을 따르는 스폰서에게 광고 지면을 판매합니다. 규정에 따라, Slow Food Editore와 Promozione의 수입은 모두 슬로푸드 기관으로 재투자 되어집니다. 

슬로푸드 재정 모금의 규칙이 있나요?

 

네. 슬로푸드는 상호적 이해와 shared 철학을 바탕으로 한 기부자와 스폰서들과의 장기적인 파트너쉽을 만들기 위한  재정모금 규칙을 따릅니다. 기부자와 스폰서는 운동의 철학에 어긋나는 활동들을 지시할 수 없으며 슬로푸드는 재단의 선택과 활동에 대한 완전한 독립권을 지킵니다. 후원금 모금에 관한 규칙 전문은 슬로푸드국제본부(www.slowfood.com)에 나와있습니다.

회비는 어디에 어떻게 쓰이나요?

 

회비는 지부, 국가위원회와 국제 슬로푸드 본부의 다양한 분과 사무실로 배정됩니다. 국제적으로는 생물종다양성을 위한 프로젝트의 자금을 위해 쓰입니다. 

슬로푸드 로고를 생산품과 음식점에 사용해도 괜찮나요?

 

아니요. 슬로푸드의 로고는 등록상표이며 슬로푸드의 국가적, 국제적, 지부적 활동과 관련된 일에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슬로푸드 로고의 사용과 관련된 규칙은 슬로푸드국제본부(www.slowfood.com)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슬로시티는 무엇인가요?

 

슬로푸드는 치타슬로 (슬로시티) 운동의 성장을 협력해왔으며, 슬로시티는 특히 음식과 관련되어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 하는 자주적인 마을과 도시들을 가리킵니다. 슬로 시티는 좀 더 살기 좋은 장소로 만들기 위한 규칙들을 충실히 따릅니다. 예를 들면, 일주일에 한번 도심의 길을 교통을 위해 닫는다던가, 마을의 특성을 지키기 위한 사회공공시설 정책을 정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슬로시티는 향토음식을 지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우수한 생산자와 공동생산자들간의 직접적 접촉을 위한 공간과 행사를 만듭니다. 슬로시티는 노르웨이부터 브라질까지 하나씩 하나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슬로시티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www.cittaslow.net를 방문하십시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