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rk of Taste

맛의 방주

점점 잊혀져가는 우리의 소중한 음식문화유산을 기록하고 지키는 국제슬로푸드프로젝트 '맛의방주(Ark of Taste)', 뜻깊은 이 프로젝트를 함께 할 협력 단체와 후원 기업을 찾고 있습니다.

 

슬로푸드 국제생물종다양성재단 맛의방주 프로젝트 안내 클릭

 

문의. 02-737-1665

slowfoodkorea@gmail.com

맛의방주는 특정한 공동체와 문화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생산력과 상업적 발달 가능성까지 지녔지만 안타깝게도 멸종의 위기에 처해있는 전세계의 먹을거리 생산품들을 분류하고 설명하고 세인의 주목을 끌기 위해 1996년 투린에서 처음 시작 되었습니다.

1997년 방주의 과학위원회 (The Scientiffic Commission of the Ark)가 이탈리에아서 구성되고 맛의방주에 선택되어지는 품목에 관한 기준이 정해졌습니다.

맛의방주는 소멸위기에 처한 소규모 좋은 먹을거리 생산자들을 보호하고, 이들의 생산활동을 촉진함으로써 Universe of Flavors를 구합니다.

현재 한국에는 총 32개 품목이 맛의방주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2015년 7월 현재)

  • 먹을거리의 맛을 재발견하고, 서술하고, 목록을 만들고, 널리 알리는 것이 목적

  • 산업화, 위생법, 규제, 환경폐해 등으로 인해 위협받는 먹을거리 대상

  • 생물다양성을 약화시키는 정책으로부터 소규모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보호하기 위함임

  • 18개 국가위원회에 소속된 세계의 연구자 집단이 50여개 이상 국가의 700 품종과 생산물 선정

맛의방주 선정기준
  1. 맛이 뛰어나야 한다.

  2. 그 제품이 특정 집단의 기억과 정체성과 연결된 것이어야 한다. 특정 지역에서 긴 세월동안 존재했던 다양한 종의 채소, 환경친화적인 가축이어야 한다.

  3. 식품의 원료가 특정지역에서 생산된 재료이거나 그 지역에서 조달된 것이어야 한다.

  4. 제품생산에 이용된 보조적인 재료 (양념, 조미료 등)는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것일 수 있으나 전통적 방식으로 생산된 것이어야 한다.

  5. 그 생산물이 그 지역의 환경·사회·경제·역사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6. 그 생산물이 농민이나 소규모 가공업체에 의해 제한된 양으로 생산되어야 한다.

  7. 그 생산물이 현재 또는 미래에 소멸위기에 처해있어야 한다

맛의방주의 일반관리 원칙
  1. GM(유전자조작) 제품, GM 재료 제품은 금지된다.

  2. 등록상표, 상업적 이름을 이용하는 제품이어서는 안 된다.

  3. 모든 상품의 포장에는 슬로푸드협회의 로고와 이름, 등록상표(또는 변형된)의 이용이 금지된다.

  4. 생산물은 슬로푸드협회 캠페인과 선언문, 예컨대 원유보호 캠페인, 유전자조작 농산물 생산반대, 지속가능한 어업 등에 따라 생산되어야 한다.

bottom of page